ESG에 대한 사회적 요구로 국내외 기관 투자자 ESG 요구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금리 인하 등의 혜택을 제공하기도 하고, 투자를 철회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투자자들의 ESG 경영 요구 사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투자자 ESG 요구 – 투자 배제 사례
네덜란드 연기금 (APG)
에어버스, 필립모리스 등 159개 기업을 무기 제조 등의 이유로 투자 대상에서 배제했습니다.
노르웨이 은행 투자운영회 (NBIM)
아보이티즈 파워, 듀크에너지, 콜인디아 등의 기업을 환경 파괴를 이유로 투자 대상에서 배제했습니다.
뱅가드 (Vangauard)
차이나모바일, 차이나유니콤, 차이나텔레콤 등의 기업을 중국 군수 관련 기업으로 규정하고 투자를 금지 시키고 주식을 매각했습니다.
ESG를 신용 등급에 반영
Moody’s
Moody’s는 2019년에 이미 전체 기업의 33%를 ESG 기반으로 신용등급을 조정했습니다.
Fitch Ratings
Fitch Ratings는 신용 등급 평가 시 ESG Risk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S&P Global
S&P Global은 ESG가 개별 기업 신용 등급 상향 또는 하향 사유에 영향이 있음을 공시했습니다.
책임 투자 확대
EU 지속 가능 성장 금융 실행 계획
과거에는 ESG 관련 기구의 활동들이 대부분 강제력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2018년 EU 집행 위원회는 ‘지속 가능 성장 금융 실행 계획’을 발표하여 ESG 활동을 제도화하였습니다.
※ 지속 가능 성장 금융 실행 계획의 목적
1.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지속 가능한 투자 유도
2. 기후 변화, 환경 파괴, 사회 문제 등에 의한 금융 위험 관리
3. 금융, 경제 활동의 투명성 제고
국민 연금 책임 투자 확대
국민 연금은 국내 최대의 기관 투자자입니다. 이러한 국민 연금이 책임 투자 적용 자산 비중을 절반 이상으로 확대할 것이라는 계획을 발표하여 국내 책임 투자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 국민 연금 책임 투자 활성화 방안
1. 국민 연금은 2019년 11월에 2022년까지 책임 투자 적용 자산 비중을 50% 이상 확대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2. 그리고 2021년 5월에는 ‘국민 연금이 함께하는 ESG의 새로운 길’을 발간하여 책임 투자 의지를 추가적으로 피력했습니다.
※ 국민 연금법 개정안 발의
국민 연금 기금 운용 지침 내 ‘환경, 사회, 지배 구조 등의 요소를 고려할 수 있다’ 라는 문구를 ‘고려하여야 한다’ 로 변경하여 의무화를 추진하였습니다.
이렇듯 기업들에 대한 투자자 ESG 요구도 강화되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ESG 추세를 정확히 이해하고 그 흐름에 발 맞춰 움직여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