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경영 필요성! 최근 ESG가 HOT ISSUE입니다. ESG 경영은 왜 필요할까요? 왜 기업들이 ESG 경영을 도입해야 할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ESG 경영 필요성을 고객, 투자자, 소비자, 정부 관점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SG 경영 필요성, 첫 번째! 고객사의 요구
ESG 경영 필요성 첫 번째, 고객사는 긴밀한 파트너십 형성을 위해 공급망에게 ESG 경영을 요구합니다. 고객사의 ESG 경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공급망의 ESG 참여가 절실하게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ESG 경영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기업은 고객사와 협력을 강화하고 성장 기회를 확대할 수 있습니다.
실제 많은 고객사들이 공급망에게 ESG 경영 참여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 고객사의 ESG 요구 사례 : [고객사 ESG 요구 사례]
투자자의 요구
투자자는 기업의 장기적인 성과와 사회적 영향을 더욱 중시합니다. ESG 경영 성과는 투자의 결정 요인 중 하나로 간주되며, 기업의 지속 가능성과 위험 관리 능력을 판단하는 데 중대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므로 투자자들은 기업에게 ESG 정보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요구하며, 이 결과는 기업의 투자 유치와 가치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많은 기관 투자자, 글로벌 신용 평가 기관에서 ESG 측면에서 문제가 있는 기업을 투자 대상에서 배제하는 등 투자에 대한 ESG 정책을 공개하여 적극적으로 기업 평가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투자자의 요구 역시 ESG 경영 필요성 중 하나입니다.
※ 투자자의 ESG 요구 사례 : [투자자 ESG 요구 사례]
소비자의 요구
소비자들의 요구 역시 기업에게 ESG 경영 참여를 유도하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 입니다. 환경 친화적이며 사회적 책임 있는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기업은 ESG 원칙 준수를 통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이는 브랜드 이미지와 신뢰를 강화하며 경쟁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기회로 이어집니다.
2021년 5월에 대한상의에서 실시한 ESG 경영 국민 인식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제품을 구매할 때 기업의 ESG 활동을 고려한다’는 응답이 63%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ESG 활동에 부정적인 기업의 제품을 의도적으로 구매하지 않은 경험이 있다’는 응답은 70.3%로 기록되었습니다.
최근 SPC 계열 평택 공장에서 20대 근로자가 사망한 사건으로 인해 대규모 불매 운동이 진행되었습니다. 이 불매 운동 역시 소비자들의 ESG에 대한 요구의 한 측면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정부기관의 요구
정부기관도 ESG 경영의 필요성을 크게 강조하고 있습니다. 많은 국가와 지역에서는 환경 보호 및 사회적 책임 강화를 위해 법규와 규제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EU는 ESG 요구 사항을 강화하며 기업들에게 적극적인 준수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ESG 공시 규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2006년
[유럽] 일부 상장 기업 대상으로 사업 보고서 발행 요구 (영국)
2014년
[유럽] 유럽 내 500명 이상 기업과 그 모기업에게 공시 요구
2019년
[한국] 대형 상장사 대상으로 기업 지배 구조 핵심 정보 의무 공개 요구
2020년
[유럽] 상장 기업 대상으로 단계적 의무화 도입
[미국] ESG 펀드 포트폴리오가 ESG 목적에 부합하는지 명시할 것을 의무화
[한국] 지속 가능 경영 보고서 공시 활성화를 위해 단계적 의무화 도입
[중국] 홍콩 상장사 대상으로 ESG 공시 의무화 발표
2021년
[한국] 거래소 자율 공시 도입
[중국] 2025년까지 금융사는 TCFD 기준에 맞춰 ESG 공시 의무화
2025년
[유럽] 2025년까지 모든 상장사는 공시 의무화
[한국] 자산 2조 원 이상 기업은 공시 의무화
2030년
[한국] 전 KOSPI 상장사는 공시 의무화